최근 카카오톡 마케팅에 대해 스터디하면서 차후 진행하는 프로젝트에 카카오톡의 광고상품을 이용하기로 결심하였다.
이유는 카카오톡 주식 보유 ㅈ..떡상해라 젭R...
why 카카오톡 마케팅을 진행해야 하는지
why 카카오톡 마케팅이 필요로 했는지
2가지에 대해 간단하게 이야기 해보려고 한다.
1. 카카오톡 마케팅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
온라인 마케팅을 하면 대표적으로 떠오르는 몇 가지 마케팅 플랫폼들이 있다.
내가 대표적으로 떠올릴 수 있는 곳은 구글 / 네이버 / 페이스북(+인스타) 이렇게 3가지가 있다.
(*물론 3가지 말고도 수 많은 플랫폼의 광고상품들이 많음)
나에게 스터디 접근성이 높은 이유도 있지만 실제로 위 3가지 플랫폼의 마케팅은 매우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그러다 우연히 카카오톡을 이용하던 중 채팅 탭 상단에 고정되어있는 광고 배너(*하단 빨간 네모 참고)를 발견하였다.
"왜 이제껏 상단 카카오톡 광고 상품에 대해 깊게 생각해 보지 않았지?"
적어도 나는 국내 여러 메신저 앱들 중 '카카오톡'이 최강자라고 판단하고 있다.국내에서 카톡 이용을 안하는 사람은 거의 없을거라고 생각이 드는 순간 카카오톡 광고 상품은 이미 충분히 매력적이였다.
*수치적 평가는 기본적인 월간 활성 사용자 수(Monthly Active User) / 앱 다운로드 수 등만 참고해도 알 수 있다.
이 사건이 계기가 되어 구체적으로 정말 필요한지 이유를 찾아보기 시작했고,카카오톡 마케팅이 왜 필요한지 대표적인 3가지 결론을 내렸다.
2. 카카오톡 마케팅이 필요한 이유
① 카카오톡이 보유한 '매가트래픽'
- 카카오톡은 2020년 3분기 실적발표에서 이미 월간 활성 사용자(MAU)가 약 4,600만명 / 수발신이 약 100억건에 달한다고 발표하였다.
21년 2월 기준 대한민국 인구가 약 5,100만인점, 해외 IP 및 확장성이 부족하다는 점 2가지를 고려하였을때 얼마나 높은 수치인지 대략적으로 알 수 있다. 최소 국내에서는 대부분 카카오톡을 사용한다고 생각하면된다.
<트래픽이 높을때의 장점>
- 트래픽이 높다는건 그만큼 광고 노출 시 매우 다양한 연령층의 사람들에게 노출시킬 수 있고 타겟팅에도 매우 용이하다. 사실 1번에서 이미 90%정도는 카카오톡 광고는 필수로 진행해야겠다고 결정을 내렸다.
특히, 초기 브랜드 인지도 확장을 위해 브랜딩 캠페인을 계획중인 브랜드일수록 높은 트래픽에 더욱 매력적이다. 후킹성 광고 소재만 잘 만든다면 충분히 높은 유입을 기대해볼 수 있기 때문이다. '노출'과 '유입'을 목표로 마케팅을 진행해야 한다면 어떻게 카톡 광고상품이 매력적이지 않을 수 있겠는가?
<유의해야 할 점>
- 단순히 MAU가 높아 메가트래픽을 보유했다는 것만 고려하면 몇 가지 의문이 생긴다. '잉? 그러면 네이버, 구글 광고 상품도 충분히 매력적인데 굳이 카톡?'
그렇다. 네이버와 구글이 카카오톡에 비해 트래픽적인 관점에서는 전혀 밀리지 않는다. 그래서 국내에서 마케팅을 진행한다고 하면 2가지 플랫폼이 빠지지 않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 일단 쉽게 말하면 '3가지 모두 운영하면 BEST' 라고 말하고 싶다. 하지만 나는 카톡 광고가 가지고 있는 특장점 2가지로 인해 나머지 10%를 채울 수 있었다
② 다양한 광고 상품과 기능
- 카카오는 '카카오 비즈보드, 디스플레이광고, 메시지광고, 키워드광고, 브랜드검색광고, 쇼핑광고' 등등 매우 다양한 광고상 품을 가지고 있다.
- 카카오톡 광고 상품은 다 나열하기 힘들정도로 기능이 다양하다. (*광고 상품은 나중에 자세히 다뤄보겠다.)
이 중 내가 끌린 기능 몇가지만 말하자면 카카오싱크를 이용한 '간편 회원가입' 및 '원클릭 결제' 기능이다. 특정 전환을 목표로 둔 광고를 고려할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중 하나가 '편의성'인데 이를 충분히 만족시킬 수 있었다.
③ 광고 위치 - 채팅 탭 상단 고정 배너(비즈보드 광고상품)
카카오 비즈보드도 이런 광고 상품 중의 하나이다. 모바일로 보이는 카카오 서비스 내 이미지 배너로 노출되어 광고주가 원하는 랜딩페이지로 연결하는 광고로 페이지 방문과 결제로 유도할 수 있으며, 특히 카카오톡 채널, 챗봇, 선물하기 등 카카오 서비스로 유기적인 연결이 용이합니다.
- 비즈보드 광고상품의 가장 큰 장점은 '채팅 탭' 내 '상단 단독 고정 배너'라는 점이다. 이게 왜 엄청 큰 장점인지 간단하게 말씀드리자면 '광고 피로도'와 '광고 중첩'과 관련이 있다.
아무리 트래픽이 높더라도 광고가 사방팔방 깔려있으면 유저 '광고피로도'가 쉽게 올라간다. '광고피로도'가 올라간다는 건 그만큼 플랫폼 내 광고를 그냥 무시하고 지나 갈 확률도 높아진다. '광고 중첩'이 많으면 많을수록 집행한 광고의 '집중도'가 떨어질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는 점도 관련이 있다.
- 상기 2가지를 고려했을때 채팅 탭 내 비즈보드 광고는 이러한 단점을 보완한 광고 상품이라고 볼 수 있다.
'채팅 탭'은 분명히 카톡을 이용하는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카톡 기능 중 하나이다.
이때 광고 상단 고정위치는 최소 무의식 적으로도 계속 접할 수 밖에 없는 최적의 위치로 판단된다.
3. 결론
- 최소 '비즈보드'만 잘 활용해도 원하는 결과를 기대해볼 수 있는 것이 카카오톡 마케팅이다.
카카오톡 마케팅은 적어도 마케팅 KPI에 적절한 광고 소재와 기능을 선택하였을때 좋은 결과를 기대해볼 수 있는
매우 매력적인 온라인 마케팅 플랫폼임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카카오톡 마케팅 광고가 아닌 절대적 개인 의견이니 참고만 하시길!!>
- 끗 -